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국방부

국방부

어린이 홈페이지 기관 홈페이지
국방부를 소개합니다.
국방부 수립도

국방부는 1945년 11월 국방에 관련된 군대의 행정 업무와 군대의 명령 체계(군령) 그리고 군사에 관한 모든 일을 관리하기 위해 국방사령부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1948년 8월 정부수립과 함께 정부수립 및 정부조직법에 따라서 지금의 국방부로 이름이 바뀌어 유지되고 있습니다.

국방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국방부는 나라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일을 합니다. 국방 계획과 정책을 만들고, 전쟁에 대비하여 군사작전을 세웁니다. 전쟁의 방지와 억제를 위해 모든 힘을 기울입니다. 전쟁을 막는 일은 한 나라의 힘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다른 나라와 함께 협력하여 세계 평화를 유지하도록 힘씁니다.

국가 안전 영토 수호

땅을 지키는 육군, 바다를 지키는 해군, 하늘을 지키는 공군 등 모든 군인이 힘을 모아 나라를 지킬 수 있도록 국방정책을 만듭니다.

방위력 개선 방위산업 육성

군대 의무 대상자를 모으고 관리 합니다. 혹시 모를 전쟁을 막기 위해 항상 적을 감시하며 살피고,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전쟁을 대비해 나라를 지키는 힘을 키우고, 전쟁을 대비하는 모든 물품과 무기들을 관리 합니다.

군사작전 통제

합동참모본부를 통하여 모든 군사작전 분야를 총괄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합니다.

세계 평화 유지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변 나라와 함께 협력하여 나라를 안정시키고, 세계 평화에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