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기관 홈페이지 어린이 홈페이지
보건복지부를 소개합니다.
보건복지부 수립도

1948년 11월 사회부가 신설된 것이 보건복지부의 시작입니다. 1955년 2월 보건사회부로 변경되었고, 1994년에 여성복지·아동·노인·장애인 및 사회보장에 관한 업무가 추가되면서 보건복지부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2008년 2월 가족에 대한 업무가 추가되면서 보건복지가족부로 개편했다가 청소년, 가족 업무를 여성부로 옮기고 보건복지정책 중심으로 업무를 개편하여 2010년 3월 보건복지부로 다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보건복지부는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각종 질병과 의약품·식품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합니다. 또한 건강 관련된 정책을 만들고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모든 국민들이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 복지 정책을 만듭니다. 노인·아동·여성·장애인·다문화 가족에 대한 정책을 세우며 지원하고 영·유아 보육 관련한 업무도 보건복지부가 하는 일입니다.

보건 의료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질병과 전염병에서 보호하기 위해 질병 예방 정책을 세우고, 의료인· 의료기사 등 의료 인력을 관리 합니다.

건강 보험

국민이 질병· 사고· 부상을 당했을 때 갑자기 지불해야하는 과도한 치료비 때문에 생활의 어려움에 처하지 않도록 미리 해당금액을 저금해두는 건강보험 정책을 관리합니다.

건강 정책 의약품·식품 정책

국민 건강을 위해 건강 정책을 세우고, 건강 교육을 진행하며 안전한 의·약품과 식품에 대한 관리를 합니다.

사회 복지 정책

기본 생활이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 복지 정책들을 만듭니다. 가정 형편이 어려운 국민들을 선정하고 지원 할 수 있도록 기초생활보호 서비스나 긴급 복지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노인· 아동·여성· 다문화·장애인 복지

노인과 아동, 여성과 다문화 가족, 장애인에 대한 복지 정책을 만들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영·유아 보육서비스

0세에서 만5세 까지 영·유아에 대한 보육 정책을 마련하고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