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기관 홈페이지
문화체육관광부를 소개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수립도

1948년 11월 신설된 공보처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시작입니다. 1956년 2월 공보실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1960년 7월 공보국과 방송관리국이 합쳐져서 공보부가 만들어졌습니다. 1968년 7월 공보부가 문교부로부터 문화와 예술 업무를 받아서 문화공보부가 되었습니다. 1990년 1월 문화공보부가 문화부와 공보처로 분리되어 문화부가 만들어졌습니다. 1993년 3월 문화부와 체육청소년부가 합쳐져서 문화체육부가 되었고, 1998년 2월 해외문화홍보, 관광 업무가 추가되면서 문화관광부로 바뀌었습니다. 2008년 2월 문화관광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업무가 합쳐져서 지금의 문화체육관광부가 탄생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예술·영상·광고·출판·간행물·체육·관광·종교 관련한 업무와 정부에 대한 홍보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문화 육성

국민이 즐길 수 있는 문화정책을 만들고, 지역의 문화 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국가 간 문화 교류를 통해 문화 예술을 더 발전시킵니다. 예술 관련 시설을 늘리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진행함으로써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문화 상품 개발 및 문화 수출

우리나라의 대중문화예술 산업인 가요·드라마·영화·게임·만화의 해외 진출을 돕고 새로운 문화상품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또한 문화미디어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합니다.

체육 육성

전문체육·생활체육·장애인체육·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돕고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합니다.

관광 산업 발전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관광 상품을 개발하며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도록 다양한 관광 정책을 마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