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

기관 홈페이지 어린이 홈페이지
여성가족부를 소개합니다.
여성가족부 수립도

1988년 2월 정무장관 제2실에서 여성분야에 대한 업무를 중점적으로 시작한 것이 여성가족부의 시작입니다. 1998년 2월 28일 여성특별위원회가 신설되었고, 그 후 2001년 1월 여성과 남성이 함께 배려하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여성부가 만들어졌습니다. 2005년 6월 가족 영·유아 보육 및 가족업무가 추가 되면서 여성가족부로 이름을 바꾸어 출범했습니다.

여성가족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여성가족부는 여성·청소년·가족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일을 합니다. 일하는 남성도 자녀 양육을 위해 육아휴직을 할 수 있고, 아이를 기르는 엄마도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이끌며 일할 수 있도록 정책을 펼칩니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나가고,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조손 가족 등 다양한 가족들이 모두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여성과 청소년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양성평등 정책

남성과 여성이 같은 권리와 이익을 누릴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만드는 양성평등 정책을 펼칩니다. 자녀 양육 때문에 일하기 어려운 여성들을 위해 가정에서 자녀를 돌봐주는 아이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녀 양육 후 다시 일터로 돌아가거나 회사를 창업하려는 여성들에게 교육, 면접, 일자리 연결 등을 지원합니다. 여성들이 일하면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여성인재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정부 내 각종 위원회에서 여성의 참여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청소년 역량강화와 위기 청소년 지원

청소년들이 창의적 미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청소년 참여기구,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청소년 해외봉사단 등 다양한 정책을 수행하고 전국 청소년수련시설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을 보호하고 자립을 돕기 위해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청소년 전화 1388, 모바일 문자상담 #1388, 사이버상담센터를 운영합니다. 학교에 다니지 않는 학교 밖 청소년들도 건강하게 꿈을 찾을 수 있도록 교육, 진로, 취업활동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가족 지원 및 가족친화제도 확산

한부모 가족이 안정적으로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국제결혼을 한 다문화가족이 한국 문화와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자녀들도 미래인재로 키우기 위해 언어교육, 생활정보 제공, 통번역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직장에 다니면서 아이를 낳고 키우는데 필요한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등의 제도를 실시하는 회사를 가족친화기업으로 인증하여 다양한 가족들이 모두 행복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여성·청소년 대상 폭력예방 및 권익보호

여성·청소년에 대한 가정폭력이나 성폭력을 예방하고, 고통을 받은 피해자를 상담, 의료·법률 등 지원 연계,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여성들이 성매매나 성희롱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다양한 활동을 하고, 전국에서 폭력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생활이 안정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