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산업통산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기관 홈페이지
산업통상자원부를 소개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수립도

산업통상자원부는 1948년 11월에 설치된 상공부가 시작입니다. 1993년 3월 상공자원부였다가, 1994년 12월 대외통상 업무가 추가되어 통상산업부가 되었습니다. 1998년 2월 산업자원부, 2008년 지식경제부를 거쳐, 2013년 3월 상업·무역·공업 업무와 통상 교섭 및 FTA(자유무역협정)에 관한 업무가 추가되어 지금의 산업통상자원부로 개편되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에서 만든 물건을 외국에 판매하는 수출과 무역 발전을 위한 정책을 만들고 시행합니다. 우리나라에 대한 외국인 투자를 늘리도록 노력하고, 다른 나라와 물건을 사고 파는 것(통상)에 대한 사무를 관리합니다. 우리나라 여러 산업에 대한 발전 전략을 짜고 산업기술 개발 정책 및 신성장 산업을 발굴합니다. 또한 에너지 자원이 모자라지 않게 확보·공급하고 에너지 자원에 대한 정책을 만듭니다.

무역·투자

우리나라 기업들이 다른 나라와 물건을 사고 파는 무역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투자를 늘리도록 여러 정책을 만듭니다.

통상

해외 여러 나라들과 무역을 할 수 있도록 국제회의에 참여하여 논의를 하고, 아프리카·동남아 등 새롭게 발전하는 국가에 우리나라 기업들이 진출 할 수 있도록 돕는 통상 환경을 마련합니다.

우리나라 산업 관리

우리나라 산업 발전을 위해 여러 정책을 세우고 새로운 산업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에너지 자원 관리

석유, 가스 등의 에너지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에너지 시설의 안전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