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

기관 홈페이지 어린이 홈페이지
고용노동부를 소개합니다.
고용노동부 수립도

고용노동부는 1948년 11월 사회부에 소속된 노동국으로 출발했습니다. 1955년 2월 사회부가 보건부와 합쳐지면서 보건사회부 소속으로 바뀌었습니다. 1963년 8월에 노동청에서 1981년 4월에 노동부로 지위가 올라갔어요. 그리고 2010년 6월 정부조직법이 바뀌면서 고용노동부라는 지금의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고용노동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고용노동부는 일자리를 마련하는 정책을 만들고, 근로 조건의 기준을 정합니다. 또한 근로자와 회사가 협력하며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안정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직업 훈련을 돕거나 직업을 잃게 되었을 경우를 대비해 대책을 마련합니다. 남자·여자·어르신·장애인 등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고, 일하면서 다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산업재해 예방에 힘을 씁니다.

일자리정책 수립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세우고, 근로자가 함께 일 할 수 있는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근로기준 수립

근로자가 기업이나 고용주에게 나쁜 대우를 받지 않도록 일하는 기준을 정하고, 이를 어기는 기업이 없도록 감독하여 근로기준법을 잘 지키도록 합니다.

노사협력 지원

일을 하는 근로자와 근로자를 고용하는 회사가 서로 협력하여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직업능력정책 수립

직업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정책을 만들고, 직업 훈련을 통해 더 나은 일자리, 더 좋은 일자리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산업재해 예방

일을 하면서 다치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일하는 환경을 쾌적하게 하여 근로자가 깨끗하고 안전하게 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