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기관 홈페이지
해양수산부를 소개합니다.
해양수산부 수립도

해양수산부는 해양의 개발·이용·보존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1996년 8월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던 해양 관련 업무를 합쳐 새로 만들었습니다. 2008년 폐지되어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로 해양업무와 수산업무가 나뉘어 있다가 2013년 3월 다시 합쳐져 해양수산부가 만들어 졌습니다.

해양수산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바다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고, 바다를 국민의 행복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해양문화 부흥 및 해양자원 개발과 해양과학기술 진흥, 해운업 육성 및 항만 건설과 운영, 해양환경 보전 및 연안관리, 수산자원 관리 및 어촌 개발, 선박·선원의 관리 및 해양안전 업무를 수행합니다.

해양문화 부흥 및 해양자원 개발, 해양과학기술 발전

해양에서 우리나라의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해양 르네상스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노력하며, 바다 속 생물·광물·에너지를 개발하고 바다와 관련된 과학기술 발전에 힘씁니다.

해운업 육성 및 항만의 건설과 운영

선박을 이용해 화물을 실어 나르고 수출품을 외국으로 운반하며, 선박이 드나들 수 있는 항구와 부두시설을 건설하고 운영합니다.

해양환경 보전 및 연안관리

바다가 오염되지 않도록 지키며, 오염된 바다는 깨끗이 정화하고, 바다·호수·하천 등과 접해 있는 육지 부분을 관리합니다.

수산자원 관리와 수산업 진흥 및 어촌 개발

바다 동·식물을 관리하고, 양식기술과 수산물 가공기술을 이용해 수산업을 우리나라 미래 성장산업으로 키우며, 어촌관광 활성화를 통해 부유하고 살기 좋은 어촌마을로 가꾸어 갑니다.

선박·선원의 관리 및 해양안전

바다를 운행하는 선박들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바다교통 안전을 책임지고, 선박을 관리하고 선원을 육성합니다.